안녕하세요!
최근에 미국에서 구입했던 색소폰 마우스피스들을 판매하려고 색소폰나라에 글을 올렸는데, 생각보다 마우스피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구입 문의를 주신 분들 중에서 특히 마우스피스의 이해도가 부족하거나, 단순히 "비싸면 좋은 건가요?" 또는 "고음이 잘 나오나요?" 같은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우스피스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왜 이렇게 다양한 디자인의 마우스피스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왜 하나의 '최고의' 마우스피스가 정해져 있지 않은지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해요. 너무 깊이 들어가면 끝이 없겠지만, 오늘은 베플(Baffle), 챔버(Chamber), 그리고 팁 오프닝(Tip Opening)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정리한 내용이 마우스피스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마우스피스 디자인의 주요 요소:
1. 배플 (Baffle) 초록색 부분
- 배플은 공기 흐름에 가장 먼저 영향을 미치는 부분으로, 소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세 가지 주요 배플 유형:
- 플랫 배플 (Flat Baffle): 초보자 및 클래식 마우스피스에 사용되며, 부드럽고 둥근 소리를 냅니다. 보기에 아무런 특징이 없는 마우스 피스입니다. ex) 셀마 C, 셀마 Soloist, 야마하 4 etc..
- 롤오버 배플 (Rollover Baffle): 공기를 더 강하게, 날카로운 소리로 만들기 위해 돌출된 부분을 추가한 디자인으로, 주로 재즈 마우스피스에 사용됩니다. ex) 오토링크, 메이어, 반도린 v16..
- 스텝 배플 (Step Baffle): 공기 흐름을 크게 굴절시켜 더 큰 파워와 밝은 소리를 만들어내며, 주로 락이나 펑크처럼 더 큰 소리가 필요한 상황에 적합합니다. ex)듀코프, 과데라 스튜디오, 조디재즈 Super jet etc..
2. 마우스피스 챔버 (Mouthpiece Chamber) 파란색부분
- 챔버는 배플과 색소폰 넥 사이의 공간으로, 소리의 집중도와 밝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 챔버는 다양한 크기로 나뉩니다:
- 대형 챔버 (Large Chambers): 풍성하고 넓게 퍼지는 소리를 제공합니다.
- 소형 챔버 (Small Chambers): 소리를 집중시키고 밝게 만들며, 배플 디자인과 조합될 때 더욱 두드러집니다.
3. 팁 오프닝 (Tip Opening) 빨간색부분
- 팁 오프닝은 리드와 마우스피스 끝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 더 큰 팁 오프닝은 더 많은 공기를 허용하여 더 큰 소리를 내지만, 조절하기가 어렵습니다.
- 작은 팁 오프닝은 연주하기 쉽지만, 음량이 제한적입니다. 초보자나 클래식 색소포니스트는 작은 오프닝을 선호하고, 재즈나 락을 연주하는 고급 연주자들은 중간 크기의 팁 오프닝을 선호합니다.
마우스피스 회사들은 여전히 끊임없이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마우스피스를 구입하기 전에 내가 원하는 사운드와 주로 연주하는 음악 스타일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점보 자바를 사용한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지 충분히 고려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이 스탭 베플 디자인 덕분에 적은 호흡으로도 소리가 멀리 뻗어나가지만,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려운 피스일 수 있어요. 따라서 본인의 연주 스타일과 숙련도에 맞는
마우스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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